본문 바로가기

생활 IT 정보/스마트 금융 팁

국민연금 수령나이 및 납부연령은 몇살까지 일까?

by ┃ 2020. 10. 30.

국민연금

별다른 노후 수단 없이 나이가 들어 더이상 일을 하기 힘든 나이가 되면 질병이나 장애, 빈곤등의 걱정이 가장 많이 됩니다. 정부에서는 이런 문제들을 개인의 문제가 아닌 정부가 개입할 필요성을 느끼고 다양한 제도장치를 마련하고 있는데요. 

국민연금 수령 가능한 나이


그 중 하나가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국민의 생활안정과 복지증진도모를 그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 연령 및 수령나이, 수령액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연금 납부 연령 및 수령나이

 

- 국민연금 가입대상은 만18세 이상60세 미만의 국민이면 가입이 가능합니다. 

- 국민연금 최소 가입기간은 10년으로 10년을 채우고, 국민연금 수급 연령인 만61세부터는 출생연도별로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수급 연령은 만 61세부터 가능하다


- 예외적으로 소득이 없는 경우 만56세부터 출생연도에 따라 조기노령연금 수령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이외에도 장애를 입거나 사망했을 경우 일정요건이 충족되면 장애연금, 유족연금을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 2008년1월1일 이후 2면 이상의 자녀가 있거나 군복무를 한 경우  가입기간을 추가로 인정해 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국민연금 예상 수령액 조회 방법

 

- 국민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공단 내연금알아보기에서  예상연금 수령액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 국민연금 수령액은 국민연금 가입기간 및 평균소득액, 전체 가입자의 평균소득액을 기초로 계산이 되는 다소 복잡한 계산 방법이기 때문에 연금 계산기를 통해 계산해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주찾는 민원서비스 >  내연금 알아보기 > 바로알아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 내 연금 알아보기

 

 

> 여기서 공인인증을 통한 예상연금액 조회와 인증없이 간단하게 모의 계산이 가능한 예상 연금 알아보기 2가지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예상연금액 조회



> 간편하게 인증없이 간단하게 예상연금 알아보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 대로 입력하여 예상 연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 예상연금 모의계산을 먼저 해보겠습니다. 

예상 연금 모의계산



- 여기서는 최장 만60세까지 납한다는 가정하에 계산이 됨으로 참고바랍니다. 기본정보에서 생년월일, 국민연금최초가입년월, 국민연금 최종상실년월, 예상소득상승률을 입력합니다. 


예상 소득상승률의 경우 현재 납부금액으로 계속 납부하는 경우에는 0%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다음은 소득 시작일, 소득 종료년월, 개월수, 월소득등을 입력합니다. 크레딧 대상으로 출산정보가 있거나 군복무정보가 있으시면 입력합니다.  

 



모든 입력이 끝나셨으면 결과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보 입력후 결과보기

 

 

> 국민연금 계산 결과가 나왔습니다. 미래가치는 물가상승률과 평균소득상승률을 반영한 금액입니다. 

노령예상연금 현재가치 와 미래가치



> 다음은 월 납입보험료를 입력해서 조회하는 해의 1월1일을 가입연도로 10년이상 납입했을 때의 예상 연금액을 알아보겠습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예상연금 간단계산 하기

 

 



> 월납입보험료를 40만원으로 입력하고 예상 연금액을 조회하니, 노령연금 뿐 아니라 장애연금, 유족연금까지 계산되어 나옵니다. 40만원을 10년간 납부시 매월359,410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예상연금 간단 계산 결과


여기까지 국민연금 납부연령 및 수령나이 수령액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서민금융진흥원 휴면예금찾아줌 사이트 조회 및 지급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서는 내 계좌에 잔액이 남은 상태로 오랜기간 사용하지 않아 휴면계좌로 변경된 나의 휴면예금을 휴면예금 찾아줌 서비스를 통해 조회 및 지급하고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j-travel-korea.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