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IT 정보/스마트 금융 팁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신청방법 (중소기업 취업청년 세금감면)

by ┃ 2020. 11. 3.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는 중소기업에 다니는 일정한 나이대의 직장인이라면 신청할 수 있는 혜택입니다.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소득세 감면을 무려 90%나 해준다고 하는데요, 이는 비교적 적은 연봉의 중소기업에 다니는 사회초년생인 청년들의 세금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기 위한 목적의 정책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신청대상 및 기간

 

1.1. 신청대상

- 중소기업에 재직중인 만15세 ~ 34세 이하의 직장인

 

1.2. 감면기간

- 취업일로 부터 5년이 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세를 일정비율로 감면해 줍니다.

 

1.3. 비감면 대상 

- 중소기업의 규모이지만 공기업, 병/의원등의 보건업, 금융 및 보험, 법무/회계, 예술/스포츠, 기술/직업훈련학원등의 교육서비스, 기타 개인서비스업은 감면대상이 아닙니다. 

사회 초년생에게 세금 혜택을 주는 편리한 제도

 

 

 

 


2.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신청방법

 

>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메인화면에서 종합소득세 메뉴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로그인 필요함)

국세청 홈텍스 종합소득세



> 종합소득세 신고중에 근로소득자 신고서> 경정청구작성메뉴를 클릭합니다. 

경정청구작성 클릭



> 재직중인 근로자의 경정청구는 먼저 회사에 감면 신청> 회사에서 세무서로 감면대상자 명세서 제출> 세무서에서 감면요건 검증 완료 > 회사에서 원천징수, 연말정산시 감면을 적용합니다. 경정청구의 경우 회사가 세무서에 신청하는것이 원칙입니다.

 

 



퇴직자의 경우 감면신청서(증빙서류 첨부)만 있으면 세무서에 직접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개요



> 회사에 감면신청이 완료되었다면 경정청구가 가능합니다. 경정청구 대상연도를 선택하신후 다음이동버튼을 클릭합니다. 

근로소득 경정청구 자동작성 서비스



> 저의 경우 경정청구 대상이 아니기 때문에 더이상 진행이 어렵습니다.

 

경정청구 대상연도 선택후 원천징수영수증 및 부속서류 조회, 기본정보 입력, 공제항목수정등의 절차대로 입력하여 신고서를 모두 작성하시고 신고서 제출까지 마치시면 신청이 모두 완료됩니다. 

경정청구 흐름


오늘은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경정청구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명한 경제생활에 있어 절세는 기본입니다.

 

적은 연봉의 중소기업의 청년들에게는 4대보험으로 납부하는 세금조차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받을 수 있는 정책적 혜택은 놓치지 마시고 신청하셔서 받으시길 바랍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