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IT 정보/IT 모바일

M 건강보험 앱 : 모바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 방법

by ┃ 2020. 5. 25.

요즘은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대부분의 서류는 직접 방문하지 않고 쉽게 받을수 있는 방법이 많습니다. 무인민원발급기 로도 받을수 있으며, 컴퓨터와 프린터만 있다면 집에서도 쉽게 출력할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서류중 자주 찾는 서비스는 아마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일것입니다. 이직을 할때 필요할수도 있고, 관공서 나 은행 제출용으로 발급받을때도 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는 앱을 통해서도 받을수 있는데, 오늘은 모바일로 쉽게 발급 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방법

 

1.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 방법 조건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모바일 발급을 위해서는 공인인증서가 필요하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보내야 하는데, 모바일 뱅킹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PC에서 휴대폰으로 보내는것과 같습니다.

모바일로 보내는 방법은 팩스로 보내는 방법으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보낼곳의 팩스 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집에 프린터기가 없거나, 프린터를 할수 없는 상황이라면 유용하게 이용하실수 있습니다.


2. M 건강보험 앱 설치 및 공인인증서 로그인

 

건강보험공단의 모바일 서비스 앱 이름은 M 건강보험 입니다. M 건강보험을 검색하여 앱을 설치합니다. 앱을 설치 하셨으면, M건강보험 메인에서 '자격득실 확인서' 메뉴를 클릭합니다.

하지만 공인인증서가 없기 때문에 국민건강 보험 공단 홈페이지에서  인증서를 가져와야 합니다. 여기서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를 클릭합니다.


공인인증서 가져오기로 넘어오셨으면 인증번호가 보이실 겁니다. 이제 PC로 가셔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공인인증서로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에 로그인 합니다. 홈페이지 메인 메뉴에서 '전체보기' 에서 ' 모바일 서비스' 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인증서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본인의 공인인증서 창이 뜨게 되면 좀전에 M건강보험에서 받았던 인증번호를 아래 설명 이미지와 같이 입력합니다.

 

 


3.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받기

 

M건강보험 메인에서 자격드실 확인서 메뉴를 클릭하고, 로그인에서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13자리를 전부 입력합니다.


그리고 좀전에 받았던 공인인증서를 선택해줍니다. 이제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위해 세부조건을 선택해 줍니다. 그동안의 변경이력을 선택/해제 하실수 있습니다.


세부조건을 선택하셨으면, 자격득실확인서를 보낼 곳의 팩스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 팩스번호 확인으로 같은 번호를 똑같이 입력해줍니다.

 

 

그리고 팩스보내기를 클릭하면 최종 팩스번호 확인을 하라는 메세지가 뜹니다. 개인정보를 보내는것이니 꼭 확인하시고 신중이 확인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팩스 전송이후 취소가 불가합니다)

 


4.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처리결과 확인

 

팩스가 도착하는데에는 저 같은 경우 3분정도 걸린듯 합니다. 팩스 보내신후 넉넉히 5분후에 확인하시면 왠만하면 발송완료가 돼셨을것입니다.

팩스 전송이 성공적으로 완료되면 발송완료, 성공 메세지가 표시되며, 발급 이력또한 볼수 있습니다.

 


팩스를 테스트 발송 해보니 아래와 이미지와 같이 성공적으로 잘 들어왔습니다.


PC로 미리 공인인증서를 받아놓으시면, 때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하실수 있으실 겁니다. 여행 중이거나 혹은 지하철, 버스 등에서도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발급하는 서류를 무료로 간편히 보낼수 있으니 상당히 편리합니다. 특히 PC 와 프린터기가 필요없다는건 상당히 메리트가 있습니다.

 

이상 M건강보험 앱을 통하여 모바일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 PC 발급 출력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