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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 IT 정보/IT 인터넷

요즘 뜨는 사업 아이템 및 신규 창업 아이템 찾는 방법

by ┃ 2020. 6. 27.

1. 정말 좋은 창업아이템은 남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창업아이템 추천을 검색하다보면 아이디어가 떠오를수도 있지만 대부분 답답함을 더 많이 느껴 보셨을 겁니다. 그렇게 좋은 창업 아이템이면 본인들은 왜 안하지? 이건 다 같은 생각이실 겁니다.

정말 좋은 창업 아이템은 인터넷상에서 찾는것은 당연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지푸라기라도 잡고 싶은 심정 혹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검색들 해보신거겠지요. 그리고 창업 아이템 추천들을 보면 프렌차이즈라던지 이미 포화상태인 아이템들이 대부분입니다. 


정말 좋은 아이템은 본인이 분석하고 찾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의외로 대부분 지인들의 이야기를 듣고 혹은 많은 분석을 하지 않고 창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있는걸 보고 놀란적이 있습니다.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는 아이디어를 돌출하는 과정에서 성장성 있는 트렌드인지 바로바로 분석하고 아니다 싶으면 바로 다른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시간절약 과정도 필요합니다. 현재 인터넷상에는 우리가 생각한것 이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할수 있는 간단한 도구들이 많습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것 도구들은 더 많을것입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생기게 되면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그 창업의 확신과 또 다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낼수 있습니다. 창업은 남에게 의존하는것 보다 자신이 좋은 아이디어를 찾고 분석해야 합니다.

 

오늘은 간단한 분석을 통해 트랜드 알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물론 업종에 따라 이방식이 틀릴수도 있으나 빅데이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2. 창업아이템 키워드 트랜드 분석

2.1 키워드의 성장성과 지속성 분석

키워드란건 쉽게 말해 우리가 인터넷에서 검색하는 검색어를 의미합니다. 이 키워드가 중요한점은 같은 단어라도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핵심 키워드가 있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쇼핑이 성장하면서 황금 키워드를 찾아내는 사람들이 상단에 검색 될수 있으며 그것이 바로 돈으로 이어집니다. 예를 들어 같은 안마기 라도 안마기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있을수 있고 진동안마기 혹은 핸드 안마기 등등 다양한 단어로 검색 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어떤 종류의 안마기를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고 성장성 있는 아이템인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이 아이템이 꾸준히 검색돼고 있는지 혹은 단기 유행인지, 성장성이 있는지 대략적으로 알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앞에서 예를 들어 말씀드린 진동 안마기, 핸드안마기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보시면 핸드안마기 보다 진동안마기로 더 많이 검색하시는걸 볼수 있으며 특히 어버이날이 있는 5월에 검색을 많이 한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특정 매장, 프렌차이즈, 식당, 제품 등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하며 검색이 꾸준히 되고 있는지 사람들이 관심있어 하는지에 대해 파악할수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에서 많이 활용되기도 하나 창업 아이템을 찾는데에도 모두 활용이 가능합니다.

 


2.2 검색량 파악하기

많은 사람들이 창업하여 포화상태인 아이템은 그것을 리뷰하는 블로그 문서수, 그리고 쇼핑몰 및 사이트 또한 넘쳐납니다.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하고 필요로 하는데 문서수도 별로 없고 그 아이템을 광고하는 사이트도 많이 없고 적을수록 희소성이 있는 창업아이템일 확률이 높습니다.

키워드 검색수와 문서수는 키워드 마스터를 활용하여 검색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치킨을 검색하게 되면 월 총조회수 37만 9천 정도에 문서수는 770만 가량 됩니다.


물론 치킨은 예를 든것 뿐입니다. 치킨이야 워낙 많이 찾는 음식이기도 하지만 우리가 빅데이터를 검색하는 이유는 남이 하지 않는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런 키워드 검색 사이트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을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블랙키위 란 빅데이터 분석 사이트에서 치킨을 검색해보겠습니다.

 


그러면 연관키워드 와 유사키워드를 보여주게 됩니다. 연관키워드를 보니 피자나라 치킨공주가 월간검색수 대비 문서수가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긴 합니다.


그래도 2만2천이면 꽤 많네요. 여기서 얻은 아이디어로 또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트랜드 그래프를 봅니다.

 

 

2017년부터 그래프를 보니 조금은 검색수가 줄어든것을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피자나라 치킨공주를 좋아하니 오해없으시길 ...;; 

또한 인터넷 쇼핑몰을 계획하시는 분이라면 해당 키워드로 검색했을때 쇼핑몰 수가 얼마나 돼지는 파악하고 키워드 검색수 대비 쇼핑몰수가 적은 아이템으로 적는 것이 효율적일것입니다.

이런식으로 아이템을 찾아가게 되면 트랜드를 대략 파악할수 있고 창업아이템을 찾는 시간을 조금은 절약할수 있게 됩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습관까지 가지게 됩니다.


3. 지역의 유입 인구 파악 

최근 연세가 좀 돼신 지인분의 이야기를 듣게 된적이 있습니다. 지방에 음식점을 할것이고  관광도시이기 때문에 주말장사가 잘될것이다 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창업 아이템에 따라 지방에서 창업을 하고 외부 유입이 중요한 아이템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면 최소한 그 지역에 외부 유입이 주말에 얼마나 있는지를 파악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그 유입이 점점 늘어나는지 아니면 줄어들고 있는까지 알면 더욱 좋겠죠? 제가 알고 있는 사이트 중에 '통신 모바일 빅데이터로 본 유동인구 지도서비스'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강원도 춘천시를 검색해보겠습니다.

 

오른쪽에 그래프를 보니 확실히 코로나19가 확산되면서 외부 유입인구가 줄어 들었습니다. 선택은 주말로 하였고 2019년 8월 경우 7만3천을 찍었던 유입자수가 2020년 2월에는 3만 7천까지 줄었습니다.

 

물론 2월은 춥기때문에 계절도 탈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1월에서 2월사이 급격하게 줄어든 모습을 보실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유입인구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할수 있으며, 창업아이템을 찾는데 도움이 되실수 있습니다.

남들이 다하는 아이템보다 나만의 아이템을 찾기 위해서 꾸준히 분석을 하는 것만이 정답인것 같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은 업종, 제품 등등에 따라 달라질수 있으며, 순전히 개인의 생각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창업 아이템을 찾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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