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납세증명서는 지방세 납부의무를 이행하여 체납된 지방세가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말합니다. 주로 정부의 지원금을 받거나 금융기관에서의 대출 이용시 지방세납세증명서를 필요로합니다.
공공기관을 방문해야만 발급받을 수 있었던 예전과는 달린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을 인터넷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지방세란?
-국민이 납부하는 세금 중 지방자치단체에서 과세권을 갖는 세금으로 내가 해당하는 지자체의 재정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주민에게 징수하는 조세를 말합니다.
지방에 거주하는 주민에게 과세되는 세금으로 지방세기본법 제2조 1항 제3호에 따라 지방자치단체가 조례에 근거하여 과세합니다.
- 지방세의 종류는 보통세와 목적세 두가지로 분류됩니다. 보통세는 취득세, 등록세, 주민세, 주민소득세, 자동차세 등이 있으며, 목적세는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과세하는 지방교육세 또는 도시개발세등의 세금을 말합니다.
지방세 납세 증명서란?
- 현재까지 지방세를 잘 납부해 체납된 지방세가 없음을 증명하는 문서로 이는 지방세를 정확하게 납세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고, 이를 근거 하여 지방세 미납으로 인한 불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지방세납세증명서 유효기간
- 지방세납세증명서 유효기간은 발급일로 부터 30일까지 입니다. 만약 발급받은 현재 세금이 있거나 앞으로 내야할 세금이 있다면 그 납기일까지가 유효기간이 될 수 있으니 유효기간이 30일 미만으로 기재되어 있는 경우 과세된 세금이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하셔야 합니다.
지방세 납세 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은 관할 구청등에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거나, 정부24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4.1. 검색창에 '정부24'를 검색해서 홈페이지에 접속 또는 아래 바로가기로 '정부24'로 접속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4.2. '정부24'홈페이지 메인페이지에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지방세납세증명'을 클릭합니다.
4.3. '지방세납세증명'에서 '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4.4. 공인인증서가 있으면 비회원도 신청가능합니다. 저는 '비회원 신청하기'로 진행 하겠습니다.
4.5. '개인정보 수집 동의 체크','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 체크' 후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의 숫자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합니다.
4.6. 신청서 작성 페이지 입니다. 빨간색 *표시는 필수 입력사항입니다. 모두 입력 후 맨 하단의 '민원신청하기'버튼을 클릭합니다.
4.7. 공인인증서 입력창이 나옵니다. 저장된 인증서 위치 지정하고 사용할 인증서 선택 후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4.8. 처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서출력'버튼을 클릭합니다.
4.9. 출력할 지방세납세증명서 미리보기 입니다. 이제 출력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지방세납세증명서 발급이었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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