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IT 정보/스마트 금융 팁

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 이용해본 실제 경험담

by ┃ 2020. 2. 20.

카카오 뱅크에는 비상금 대출

 

카카오 뱅크에는 비상금 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이 있습니다. 두 통장의 차이점에 대해 설명 드리고,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을 이용해본 경험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과 마이너스통장 대출의 차이점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두 상품 전부 마이너스 통장입니다. 처음 이상품들을 보시는 분들은 차이점을 모르겠다고 많이들 말씀하십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비상금 대출은 최대한도 300만원 제한이 있고, 금리가 마이너스통장 상품과 차이가 있다는 점입니다.

 

 

소액의 급한 돈이 필요할때는 비상금 대출을 사용하시면 편리합니다. 다만 기본 최저금리가 비상금 대출이 더 높습니다. 금리는 자신의 신용도에 따라 변동됩니다. 최저금리는 어디까지나 최저 금리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위 이미지는 비상금대출 과 마이너스 통장의 한도와 금리입니다.

 


2. 비상금 대출 사용 방법

 

비상금 대출은 마이너스 통장 과 같기 때문에, 신청한 통장으로 돈이 입금되는 상품이 아닙니다. 한도 내에서 마이너스로 빠져나가는 겁니다. 통장 잔액이 0원이라면, -300 만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한달에 한번 내는 이자 납입 날은 -300 만원 아니라 이자가 나갈 여유 금액을 입금해 놓아야 합니다. 이자는 한 달에 한번 지정한 날짜에 자동으로 인출됩니다.

만약 해당 통장의 마이너스 금액을 쓰지 않으셨다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쓴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적용됩니다. 계약 기간내내 통장이 마이너스 인적이 없으셨다면 이자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3. 비상금 대출을 사용해서 편리한점

 

 

은행을 가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편리합니다. 기존에는 G은행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했었는데, 계약 기간이 끝나고 마이너스된 돈을 다 채워놓지 못해 기간을 갱신해야만 했습니다.

 

전화 통화나 인터넷 뱅킹으로 갱신이 안되냐고 하자 은행 직원은 은행에 방문하셔야 하고 재직증명서, 원천징수 영수증 등 의 서류를 가져와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럴 경우 회사에 연차도 내야 하며 각종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결국 알아본 끝에 카카오 뱅크 비상금 대출 통장을 알게 되어, 기존에 가지고 있던 카카오 뱅크 통장을 이용하여 대출을 받았습니다.

 

그 금액으로 G은행의 돈은 다입금하고 계약을 끝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대출을 받으니, 많은 서류도 따로 마련하지 않아 번거로움도 없었고, 연차를 내고 차비와 시간을 들여가며 은행을 방문하지 않아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대출 상환과 계약 해지 또한 스마트폰으로 간편히 끝낼 수 있어 효율성이 참 좋았습니다.


4. 신용등급과 변동금리는 어떻게 될까?

 

 

카카오뱅크는 제1 금융권이기 때문에 신용등급 하락에 큰 영향은 없지만, 자신의 신용등급과 부채상황에 따라 영향이 다를 수 있습니다. 금리 같은 경우는 1년이 기준이기 때문에 매월 나가는 금리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다만 계약 기간을 연장할 경우는 가산금리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5. 마이너스 통장 사용중인데 비상금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있을까?

 

마이너스 통장 상품을 이미 사용 중이신 상태에서 비상금 대출을 신청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마이너스 대출이 있는 고객님은 비상금 대출이 불가합니다. 한도를 늘리시고 싶으시면 마이너스 대출 증액을 신청하세요"란 메시지가 뜹니다. 

 

 

이 점은 개인 상황에 따라 증액이 될지 안 될지 결정되기 때문에 증액 신청을 별도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6. 소액대출이 목적인 상품

 

 

바쁜 직장인에게 은행을 가지 않아서도 좋지만, 조건도 까다롭지 않아서 대출 받기가 쉽습니다. 이 상품은 목적성이 뚜렷한 상품입니다.

 

300만원이 한도인 점과 이름 또한 마이너스 통장과 분리하여 비상금 대출이라고 한 점은 이상품의 성격을 알 수 있습니다. 소액을 사용한 후 바로바로 채워 놓으면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출 방법은 안내가 잘되있기때문에 따로 설명드리지 않겠습니다. 카카오 뱅크로 하는 방식이 다 비슷비슷해서 어렵지 않게 사용 가능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상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을 사용해본 경험담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글 : 카카오뱅크 주식계좌 만드는 방법과 개설 혜택>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