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야기

메르스 사망자, 한국의 메르스 사망자 수는?

by ┃ 2020. 2. 21.

메르스는 2012년, 중동지역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최초로 바이러스 감염환자가 발견됐으며, 천명이상의 감염자 와 400명 이상의 사망자를 발생시킨 치명적인 코로나 바이러스이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MERS)

 

메르스는 2015년 한국을 강타한 바이러스이기도 하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메르스 사망자 2위 나라로 오명을 남겼으며, 사우디아라비아(발병 국가) 근방의 중동국가들이 감염률이 높은 건 어쩔 수 없었으나,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근방 국가도 아니었는데, 사망자수가 세계 2위였다.

 

 

 


 

 

하물며 이웃나라인 중국도 감염자 1명 사망자 0명이었다. 질병에 대한 국가의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은 순간이었다.

 

메르스에 감염된 한국인은 186명이며 사망자는 36명이었다. 발병 국가를 제외하고, 감염된 다른 나라들의 사망자를 다 합쳐도 36명이 되지 않는다. 이때 일본은 메르스 공포로 한국인 관광객을 받지 말자는 운동이 펼쳐지기도 하였다.

 

 

 

외신<미국 월스트리트 저널>에서는 한국정부의 대응을 칭찬하며 특정 종교가 배양접시 역할을 했다고 보도하였다. 한국 정부의 대응을 욕하는 나라는 우리나라 밖에 없다.

 

 


메르스는 중동지역의 낙타에서 자주 발견되며, 메르스의 시작은 박쥐일 것이라고 추정하고 있다.

 

 

메르스의 잠복기는 2일~14일까지다. 주 증상은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이 있으며, 그 외에도 두통, 오한, 인후통, 콧물, 근육통뿐만 아니라 식욕부진, 오심, 구토, 복통, 설사 등이 있다.


메르스도 코로나 바이러스의 일종이며, 메르스 코로나바이러스(MERS-CoV)가 정식 명칭이다. 메르스의 치사율은 한국에서 21%였고,

 

전 세계적으로 35%이다. 참고로 사스의 경우 10%이며,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한 달 전까지 발표된 바로는 감염률은 높으나 4%(현재 2%로 다시 보도됨) 때의 낮은 치사율을 보인다. 코로나19는 감염률이 높으므로 치사율이 낮아도 사망자 수는 기존 코로나 바이러스보다 많을수 밖에 없다.

반응형

댓글